동네한바퀴 천안 4대 95년 전통 기름집 위치 연락처 참기름 들기름 생들기름 택배 주문

동네한바퀴

kbs 동네한바퀴는 토요일 저녁 7시 10분에 방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만기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다양한 지역의 동네를 둘러보는데요. 이곳에 나오는 여러 맛집 정보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애환 뿐 아니라 그들의 이야기, 맛집, 특산품, 볼거리를 아래에서 확인 바랍니다.

 

동네한바퀴 4대 95년 기름집 안내

국민 간식 호두과자의 본고장이자 사통팔달의 도시 충남 천안. 천안, 하면 공식처럼 떠오르는 ‘천안삼거리’는 조선시대부터 한양에서 경상도와 전라도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삼남의 관문이었다. 예로부터 많은 사람이 오가던 길목으로 성장해 온 도시니만큼, 오랜 세월 대를 이어 한자리를 지키는 노포가 유독 많은 것도 특징이다. 길을 잇고, 그 길을 통해 사람을 잇고, 그렇게 다져진 터전에서 성실하게 또 하루의 역사를 이어가는 동네. 하늘 天, 편안할 安. 한자 뜻 그대로, 하늘 아래 가장 편안한 도시 천안으로 동네한바퀴 232번째 여정을 떠난다.

 

 
 
방송에 나오는 동네한바퀴
식당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4대를 이어가는 95년 역사의 기름집

천안 구도심의 전통시장인 중앙시장 골목길을 걷다가, 고소한 냄새에 이끌려 한 가게로 들어간다. 동네 주민들의 사랑방 같은 이 가게는 4대째 대를 이어서 운영한다는 기름집이다. 3대 아버지와 어머니, 4대 아들이 함께 운영한다는 이 기름집은 무려 95년이라는 세월 동안 이 자리를 지켜온 터줏대감이다. 디딜방아로 시작해서 현재는 최신식 기계를 들이는 변화는 있었지만 기름 한 방울도 속이지 않는 신용과 성실은 변한 적이 없다. 그래서인지 손님 역시 대를 이어 단골이 된단다. 개성에서 기름집을 하던 1대 故 현재성 씨가 천안에 자리 잡으며 시작된 가게는 2대 故 현석민씨, 그 뒤 3형제 중 맏이인 현원곤 씨가 이어받았고 지금은 현원곤 씨 부부와 그의 아들 현상훈 씨가 함께 운영하고 있다. 4대인 현상훈 씨는 원래 초등학교 교사 출신. 나이 드신 부모님이 힘들게 가게를 이끌어 가시는 걸 보고 가업인 기름집을 잇기로 결심, 교직을 그만두고 10년 전, 기름 짜는 일에 뛰어들었다. 오랜 세월 변함없이 한자리를 지켜온 4대 기름집은 과연 5대 기름집이 될 수 있을까? 이 작은 기름집이 100년을 넘어 고소한 역사를 이어가길 기대해 본다.
 
 
상호명 : 사대기름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중앙시장길 25-29
연락처 : 010-3464-9864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