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한바퀴
kbs 동네한바퀴는 토요일 저녁 7시 10분에 방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이만기가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다양한 지역의 동네를 둘러보는데요. 이곳에 나오는 여러 맛집 정보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주민들의 애환 뿐 아니라 그들의 이야기, 맛집, 특산품, 볼거리를 아래에서 확인 바랍니다.
동네한바퀴 고다치즈 목장 안내
국민 간식 호두과자의 본고장이자 사통팔달의 도시 충남 천안. 천안, 하면 공식처럼 떠오르는 ‘천안삼거리’는 조선시대부터 한양에서 경상도와 전라도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삼남의 관문이었다. 예로부터 많은 사람이 오가던 길목으로 성장해 온 도시니만큼, 오랜 세월 대를 이어 한자리를 지키는 노포가 유독 많은 것도 특징이다. 길을 잇고, 그 길을 통해 사람을 잇고, 그렇게 다져진 터전에서 성실하게 또 하루의 역사를 이어가는 동네. 하늘 天, 편안할 安. 한자 뜻 그대로, 하늘 아래 가장 편안한 도시 천안으로 동네한바퀴 232번째 여정을 떠난다.
방송에 나오는 동네한바퀴
식당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식당 정보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천안에서 맛보는 네덜란드 정통 고다치즈
천안 성남면의 한적한 시골 마을 길을 걷다, 새끼 젖소들에게 우유를 먹이고 있는 청년을 발견한다. 아버지 김호기 씨와 축산학을 전공한 둘째 딸 김남영 씨는 젖소를 관리하고, 어머니 이선애 씨와 조리학과를 나온 막내딸 김남윤 씨는 치즈를 만들고 그 치즈와 잘 어울리는 음식을 개발하고 있단다. 결혼 후 남편과 목장을 하게 된 선애 씨는 우유 생산량이 많아 헐값에 나가는 게 아깝다는 생각에 남는 우유를 활용할 방편으로 치즈를 만들기 시작했다. 시부모님을 모시며 목장 일을 하고 치즈도 만드는 게 힘들었지만, 즐거운 날들이 더 많았다고 한다. 네덜란드 등 치즈의 본고장에서 치즈를 배워 제대로 된 치즈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염도를 낮춰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치즈까지 만들어 냈다. 특히 한국에서는 직접 만드는 이가 거의 없는 네덜란드 정통 고다치즈가 이 목장의 자랑거리다. 손수 짠 우유로 당분을 첨가하지 않은 건강한 치즈와 요거트를 만드는 꿈의 목장에서 부부와 두 딸의 손길과 정성으로 만든 건강한 치즈와 요거트를 맛본다.
상호명 : 효덕목장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대흥2길 133-1
연락처 : 0507-1401-8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