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3차 발사 중계 시청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3차 발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해 2차 발사에 성공한 이후 11개월 만에 3차 발사에 도전한다고 합니다. 이번 3차 발사에서는 위성모사체와 소형 큐브 위성을 실었던 2차와는 달리 이번 3차에서는 차세대소형위성 2호와 도요샛 등 실용위성이 탑재된다고 합니다. 이번 3차 발사가 성공하게 된다면 실제 위성을 쏘아 올릴 수 있는 우리 발사체 기술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이게 된다고 합니다. 발사 예정 시간은 5월 24일 오후 6시 24분 30분 전후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발사 중계 시청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누리호 3차 발사 생중계 바로가기
이번 누리호의 3차 발사 실황 생중계는 국립과천과학관 유튜브 채널 또는 SNS를 통해 발사 현장에서 진행하는 생방송으로 볼 수 있으며, 이외에도 밀양아리랑우주천문대 유튜브 채널 또는 지상파 방송 3사에서 뉴스 특보로 발사 당일 현장을 생중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밀양아리랑 천문대 바로가기
KBS 온에어 바로가기
SBS 실시간 생중계 바로가기
누리호 3차 발사 관람 최적지 안내
고흥 우주 발사 전망대
고흥 우주발사전망대는 남열 해수욕장 옆 높은 곳에 지어진 전망대라 경치도 너무 좋지만 특히나 지어진 목적은 이름 그대로 우주발사전망대입니다. 그래서 전남 고흥 외나로도 우주센터 발사기지 인근에 지어진 곳으로 이번에 발사 될 누리호 3차 발사를 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이 장소입니다.
전남 고흥군 동일면 봉영리 소재 봉남 등대
발사장이 있는 나로우주센터는 허가 받지 못한 사람은 근처에 갈 수도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외나로도 우주센터에 가장 근접한 곳중에 발사장을 가장 가까이 볼 수 있는 곳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그 곳은 바로, 전남 고흥군 동일면 봉영리 소재 봉남 등대 입니다
봉남 등대에서 외나로도 우주센터의 발사대까지는 7.3km 라고 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산에 가리는것이 참 안타까운데요. 그러나 발사통제동과 거의 같은 해발높이의 발사대이기 때문에, 누리호가 이륙만 하면 바로 시야에 들어 올 장소 입니다.
전남 고흥군 봉래면 염포마을
이곳은, 외나로도의 마치산(380.1m), 장포산(360m) 자락으로, 민간인이 차량으로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 가장 근접 할 수 있는 장소 입니다. 단, 발사대까지 두개의 봉우리로 가리워져 있어, 발사체가 어느정도 고도에 올라야 시야에 들어 올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러나, 나로우주센터 발사대까지의 직선거리가 약 4.5km 정도로 가까워, 발사시 누리호의 엔진소리나 분위기등은 조금더 잘 전달 될 것 같습니다.
누리호 3차 발사 안내
누리호 2차 발사가 지난해 6월21일 발사 성공을 하고 11개월 만에 3차 발사에 도전한다고 합니다. 세계 13번째이자 국내 유일의 우주발사장인 나로우주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발사 전날인 23일 조립동에서 발사대로 옮겨졌고, 기립 및 고정작업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누리호는 5월24일 오후 6시 24분에 발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시간 생중계는 뉴스 채널, 정부 플랫폼에서 생중계 된다고 합니다.
누리호 3차 발사 실황 중계 방송은 크게 세부분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누리호 12 발사의 성공, 두번째는 누리호 3차 발사 현지 실황 생중계, 세번째는 발사 결과 및 정리로 나눠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외나로도의 접근이 어려운 만큼 국민들에게 생생한 장면을 전달하기 위해 여수 해안가에서 망원경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영상을 생중계로 보여줄 계획이라고 합니다.